기업 경쟁력이 조직의 기민성, 혁신 능력에 좌우됨에 따라 이 둘을 가능하게 하는 직원몰입이 꾸준히 주목받고 있다. 조직문화 안에서 다루어지던 직원몰입은 점차 하나의 주제로 논의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직원경험으로 확장되어 논의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컨설팅사의 트렌드 보고서와 학계의 연구 트렌드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렇듯 업무효과성을 높이는 데에 직원몰입이 중요해지면서 직무만족, 존중·수용성, 소속감 등 직원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연구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조직원들의 감정, 태도적인 요인들은 그들로 하여금 업무에 더 집중하고, 능동적으로 수행하게 할 뿐만 아니라 동료를 돕고, 근속률을 높여 주며, 이러한 생산적인 행동들은 기업의 재무성과로 이어진다. 그러나 아쉽게도 전세계 조직원들의 몰입 수준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물론 우리나라도 이것에서 비켜나지 않는다.
일과 조직에 대한 직원들의 마음
직장인 익명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는 팀블라인드가 2020년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자신의 일에 만족하는 직원은 29.6%에 불과했다. 직원몰입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소속감 또한 34.7%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출처: 2020 블라인드 지수(N=72,109명), 팀블라인드]
반면, 코로나로 인해 고용 불안이 높았던 것에도 불구하고 직장인 10명 중 4명( 43.5%)은 “최근 1년 사이에 이직을 시도한 적이 있다”라고 응답하였다. 또한 주 52시간 근무제가 직장인의 워라밸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것일까? 10명 중 7명(68%)은 “최근 1년 사이에 번아웃을 경험했다”라고 답했다.
[출처: 2020 블라인드 지수(N=72,109명), 팀블라인드]
일과 조직에 대한 직원들의 감정은 이직의도와 업무 수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하다. 예를 들면, 일과 조직에 만족감, 소속감이 높은 직원들은 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하여 특정 업무 자극을 스트레스가 아닌 도전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덜 받고 이직의도가 낮을 수 있다. 이것은 블라인드의 조사 결과에서도 엿볼 수 있다.
*회귀계수는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직 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직무만족도, 소속감, 복지, 기업윤리, 상사관계 순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출처: 2020 블라인드 지수(N=72,109명), 팀블라인드]
직장인들의 이직 시도는 직무만족도, 소속감, 복지, 기업윤리, 상사관계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의 업무에 만족하고, 회사에 소속감을 느낄수록 이직 시도는 현저하게 낮아진다고 해석할 수 있다.
*회귀계수는 변수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직 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직무만족도, 워라밸, 상사관계, 기업윤리, 소속감 순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출처: 2020 블라인드 지수(N=72,109명), 팀블라인드]
번아웃(직무소진)은 직무만족도, 워라밸, 상사관계, 기업윤리, 소속감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에 대한 감정이 번아웃을 막아주지만 물리적인 시간 확보, 즉 워라밸 또한 번아웃을 예방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한 가지 눈에 띄는 점은 업무 중요도(회귀계수=.11)가 높을수록 번아웃을 경험하기 쉽다는 것이다. 조직원들은 “내가 하는 일은 우리 팀이나 우리 회사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각할 때 업무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을 느낌으로써 번아웃을 경험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직 시도와 번아웃을 낮춰주는 직무만족은 소속감(.71)과 업무 의미감(.65)과 높은 상관을 보였으며, 업무 중요도(.39)와 직장 내 유대(.39)는 상대적으로 낮은 상관을 나타냈다.
팀성과에 중요한 것으로 알려진 심리적 안전감(“우리 회사에서 나는 어떤 이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솔직하게 말할 수 있다”)은 이직 시도(회귀계수=.05)와 번아웃(회귀계수=-.16)에 대해 예상보다 큰 설명력을 가지지 못했으나, 직무만족도(.45)와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다.
팀블라인드가 발행한 2020 블라인드 지수 리포트가 궁금한 사람은 여기에서 리포트를 다운받을 수 있다. HR블레틴의 기사는 2020 블라인드 설문의 원자료(raw data)를 분석한 것으로 접근 방식과 용어가 팀블라인드가 발행한 리포트와 다소 다름을 미리 말씀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