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팀’은 ‘최고 인재들의 합’으로 실현되지 않는다. 팀원 개개인이 우수한 역량을 지녔더라도 팀으로써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는 반면, 평범한 사람들이 모여 탁월한 성과를 내기도 한다. 즉, 팀 성과에 팀워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팀워크가 팀 성과에 중요하다는 사실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주기적으로 팀워크를 점검하고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팀은 많지 않다. 팀을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할 때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 중의 하나는 “이런 이야기는 처음 해보는 것 같아요”이다. 업무 지시, 진행 상황 공유 등 업무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나누는데 정작 팀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서는 이야기 나눌 기회가 없었다는 것이다. 팀워크에 대한 대화는 서로의 생각을 이해하고 팀의 기능에 대해 성찰함으로써 팀이 더 효과적일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진행 순서
1. 팀원들에게 양식을 나누어주고, 각 항목에 대해 현재 수준(As-Is)과 앞으로 도달해야 할 수준(To-Be)을 0~10점 사이에 점을 찍어 점수를 표시하라고 안내한다. 원의 가장 중심은 0점, 가장 바깥의 테두리는 10점이다. 모든 항목에 점(점수)을 찍은 후에는 점 사이를 선으로 연결한다.
2. 양식을 세워 각자 작성한 팀 진단 결과를 모두가 볼 수 있게 한다. 그리고 각 팀원이 표시한 점의 연결이 서로 비슷한 형태를 띄는지, 차이가 있는 항목은 무엇인지 살펴보라고 제안한다. 진행자는 “전반적으로 그래프의 형태가 ~~하군요”와 같이 대략적인 공통점과 차이점을 짚어 준다.
3. 팀원에게 다음 질문에 대해 개별적으로 생각할 시간을 준다.(약 10분)
- 각 항목별 점수는 얼마인가요? 그 점수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요?
- 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강점이 드러나는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요?
- 현재 수준(As-Is)과 지향 수준(To-be)간의 차이가 가장 큰 항목은 무엇인가요? 격차의 배경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 (팀원 간에 생각 차이가 큰 항목에 대해)해당 항목에 낮은 혹은 높은 점수를 준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 더 나은 팀이 되기 위해 가장 우선적으로 변화해야 하는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격차의 크기와 상관없이 자신이 생각했을 때 시급한 과제(항목)라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4. 한 명씩 돌아가면서 답변을 공유한다. 팀원들이 상황 인식을 공유할 수 있도록 판단이 아닌 그 근거인 행동, 사건을 말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각자 이해한 게 다른 채 일을 하는 것 같아서 목표 명확성은 4점 주었다”라고 한다면 “각자 이해한 게 다르구나”라고 느낀 순간은 언제였는지, 어떤 상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달라고 요청한다.
5. 모든 팀원이 답변을 공유한 이후에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할 강점, 변화해야 할 점을 논의한다. 보통 변화해야 할 점은 수렴되는 경향이 있다. 만약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면 투표를 통해 우선순위 1~2가지를 선정한다.
6. 변화 과제는 측정이 가능한 수준으로 정의한다. 예를 들어, “소통을 적극적으로 한다” 라고 하기 보다는 “업무 변동 사항은 24시간 내에 협업 툴에 공유한다”와 같이 실천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체적으로 정한다.
7. 팀 진단에서 다룬 내용과 결정된 사항을 정리하고, 한 명씩 돌아가면서 팀 진단에 대한 소감을 공유하면서 미팅을 마무리한다.
Tip
- 팀 내에 행동 약속/그라운드 룰, 핵심 가치가 있다면 위의 팀 진단 양식을 그것으로 대체해도 무방하다.
- 팀원들에게 구조화된 발언을 촉진하고 싶다면 소통;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의 SENI 의견 제시법을 활용하라.
- 팀 리더가 진행하는 경우, 팀원들의 이야기를 먼저 듣는다. 팀장이 먼저 이야기하는 경우, 그와 다른 생각은 억제될 수 있기 때문이다.